Made in Germany

ALC전용 마감재 알시톱과 ALC주택의 단열성능

ALC는 구조재이면서 우수한 단열성능도 함께 지니고 있는 훌륭한 건축자재입니다. ALC자재를 사용하여 시공한 ALC주택은 매우 탁월한 단열성능을 발현합니다. 독일에서도 1960년대 부터 ALC주택이 짓기 시작하면서 아직까지도 우수한 건축자재로 각광을 받는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독일 alsecco, ALC전용마감재 알시톱으로 마감된 독일 ALC주택

건축재료의 단열성능은 열전도율 (W/mK) 표기 합니다. 열전도율이 낮으면 낮을수록 단열성능이 우수하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ALC의 단열성능을 최대로 발현하기 위해서는 ALC 외벽이 건조되어야 합니다. ALC의 단열성능은 ALC 내부의 습기 (함수율)이 높으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독일의 연구 결과, 아래 그래프와 같이

ALC 내부의 함수율 (moisture content) 이 올라가면 갈수록 ALC의 열전도율 (thermal conductivity) 가 올라가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즉 ALC내부의 습기가 높으면 높을수록 단열성능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또한 ALC함수율에 대한 열전도율의 관계식도 보실수 있습니다. ALC내부의 함수율이 열전도율(단열성능)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ALC의 단열성능은 ALC가 건조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ALC내부의 습기는 ALC의 압축강도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ALC 내부의 함수율이 올라가면 압축강도비는 떨어집니다.

이렇듯 ALC 내부의 함수율은 단열성능과 구조성능에 영향이 미칩니다. ALC주택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ALC가 건조되어야 합니다.

 

ALC는 제조과정 중 고온고압증기양생 (Autoclave)을 거치면서 ALC 자체의 습기가 높아지게 됩니다. 독일의 경우 통상적으로 Autoclave 양생 후 ALC 내부의 함수율이 30% (mass) 정도 됩니다. 이 높은 습기는 몇년이내 평형함수율로 떨어집니다. 독일의 오랜 기간 연구 결과 장기간 주택에 기거하였을 때 더 이상 떨어지지 않는 평형함수율을Pratical moisture content 라고 규정하고 있고 독일 규격

DIN 4108에서는 ALC의 경우 3.5 % (vol.)로 지정하였습니다.

 

ALC의 건조기간은 ALC의 두께, 건축물의 향, 지형, 기후조건등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좌우됩니다. 독일의 경우 200mm ALC 두께의 경우 1~2년 (북유럽기준) 정도 소요되며, 300 mm의 경우 3~4년이 소요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ALC 건조를 위해서는 ALC 전용 마감재의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ALC 자체의 습기를 배출할 수 있는 탁월한 투습성능과 함께 폭우에도 빗물이 흡수되지 않는 놀라운 발수성능을 동시에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독일의 오랜 기간 연구 결과 아래 그래프와 같이 이러한 기능을 갖춘 마감재를 사용했을 때와 부적합한 마감재를 사용했을 때 ALC외벽의 함수율의 변화를 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독일의 경우 투습성능 (Sd-value)과 발수성능(w-value)에 대한 품질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두가지 성능은 상반되는 개념으로 두가지 성능을 균형있게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마치 등산복의 고어텍스와 같은 기능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저희가 추천하는 독일 alsecco사의 ALC전용마감재 알시톱은 ALC에 맞춰 독일 ALC제조회사와 공동으로 개발된 제품으로 발수 및 투습성능을 위의 그래프와 같이 균형있게 지니고 있습니다.

 

알시톱은 우수한 투습성능을 지니고 있어 ALC벽체의 습기를 건조시켜 ALC주택의 단열성능을 높여줍니다.  또한 탁월한 발수성능은 빗물의 침투를 방지합니다.

 

또한 알시톱 자체도 단열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알시톱의 열전도율은 0.14 W/mK 정도로 우수한 단열성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알시톱의 발수성능

ALC내부의 습기를 쉽게 배출하기가 곤란한 부적합한 마감재, 특히 탄성이 많아 고무질과 같은 마감재는 투습성능이 매우 취약합니다. 이러한 경우 외벽의 마감재 하부에 늪은 습기가 모이게 되고 결로발생으로 이어집니다. 아래 그림으로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습기는 또한 ALC자체 습기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ALC는 적합한 마감재 사용시 일정기간 이내 건조되지만 실내에서 발생되는 습기를 쉽게 흡수합니다. 즉 실내의 습기 (상대습도)가 높으면 ALC내부의 습기는 올라가고 상대습도가 낮으면 다시 떨어집니다.

ALC 함수율과 상대습도와의 관계그래프는 아래와 같습니다.

ALC의 전형적인 흡수/탈수 곡선 (상대습도와 함수율관계)-출처:Autoclaved Aerated Concrete Properties

이러한 여러가지 요인의 습기가 대기로 배출되어야 ALC주택의 성능이 극대화됩니다. 보다 쾌적한 ALC주택은 바로 적합한 마감재의 선택에서 시작됩니다.

 

독일 alsecco사의 ALC전용마감재 알시톱 (Alsitop)은 최고의 해결책입니다. 매우 경제적이면서도 우수한 품질을 보유하고 있어 독일 및 유럽의 여러나라에서 오랜 기간 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국내에서도 2001년 부터 ALC주택에 사용되기 시작하여 그 우수한 성능이 이미 입증된 마감재입니다.

 

마감두께 10mm의 알시톱 외벽마감재는 경량으로 ALC와 유사한 물리적 성능을 지니고 있을 뿐 아니라 알시톱 내부의 미세한 섬유는 ALC의 높은 습기가 건조되면서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건조수축에 의한 균열을 방지하는 효과를 발현합니다.

 

ALC전용으로 개발된 마감재는 알시톱 이외에는 없습니다.

 

경기도 김포시 태장로 741, 경동미르웰시티 534호 (주)에이엘씨메이트 대표이사 조정민 사업자등록번호 211-86-78868 Tel. 1833-2190 Fax. 031)998-3365 e-mail. info@alcmate.com